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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주형 (단국대학교) 서동관 (남양고등학교 교사) 김운성 (경찰수사연수원)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51 - 16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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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마을기업의 비교를 통해 마을기업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기업가정신과 마케팅전략을 추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마을기업을 대상으로 사회적기업가정신과 마케팅 전략에 대한 사례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Morris et al. (2001)의 연구에서 사용한 기업가정신 프로세스에 대한 분석 틀을 응용하여 마을기업의 활성화 배경과 마을기업의 구축 및 운영, 마을기업의 성과 속에서 사회적기업가정신과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한국의 마을기업 사례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정부주도형의 마을기업으로 향후 마을공동체 및 관의 협동 하에 지속적인 비즈니스 모형 및 사업영역을 확장해가는 형태로 사회적가치 및 혁신성에 대한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일본의 마을기업 사례는 마을공동체 중심의 마을기업으로 철저한 영리추구와 사회적성과지향의 모범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파친코 등 사행업의 배제와 마을기업의 가치, 인적자원역략강화 등은 구체적인 사회적기업가정신 및 마케팅 전략적 접근에 대한 사례로 볼 수 있다. 또한 마을기업의 대상은 농산어촌을 비롯하여 기능을 상실한 도시를 대상으로 하는 도시재생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향후 점차 고령화되어가는 도시속에서 구도심과 신도심사이의 갈등 및 문제해결을 위한 중요한 커뮤니티의 역할은 마을기업이 수행하게 될 것이다. 이며, 특히 마을기업을 이끌어갈 사회적기업가정신은 매우 중요한 연구주제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또한 마을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실행이 절대적으로 요구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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