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현승 (강남대학교) 김범준 (강남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저널정보
한국통합사례관리학회 한국케어매니지먼트 연구 한국케어매니지먼트 연구 제2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3 - 9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적장애아동을 둔 어머니들의 우울 정도를 파악하고, 양육스트레스, 자아탄력성과 우울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또한 본 연구는 자아탄력성이 양육스트레스와 우울 사이에서 완충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있는 240명의 지적장애아동을 둔 어머니들이 연구 대상으로참여하였다. 연구도구로는 QRS-SF(양육스트레스), CES-D(우울증), CD-RISC(자아탄력성)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test, ANOVA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자아탄력성이 양육스트레스와 우울 사이에서 완충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기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지적장애아동을 둔 어머니들의 양육스트레스가 높아질수록 우울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아탄력성이 높아질수록 우울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에 영향을 주는 완충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자아탄력성은 양육스트레스와 우울 사이에 완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적장애아동을 둔 어머니들의 우울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양육스트레스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고, 사회복지 실천 개입 프로그램은 지적장애아동을 둔 어머니들의 자아탄력성을 향상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겠다. 끝으로 우울증이 높은 장애아동을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할 사회복지사, 상담사, 특수교사 등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위한 사회복지 개입 전략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