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민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학회 한국지리학회지 한국지리학회지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1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고등학교 여행지리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여행지리 교육과정 성취기준 원문을 한글 기반 의미분석 소프트웨어인 KrKwic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2015 개정 고등학교 여행지리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의미구조는 여행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지리학의 주요 개념, 그리고 2015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사항이자 진로선택 교과의 신설 배경이기도 한 미래사회 및 진로 관련 개념들을 통합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었다. 이는 신설된 여행지리 교육과정이 과목 신설의 취지 및 목표를 실질적으로 반영하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결과로 풀이된다. 이 같은 여행지리 과목의 교육과정이 보다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으려면, 여행이라는 주제가 교육과정 및 교과서, 교육활동에 보다 실질적으로 반영되고 적용되어 ‘여행지리’의 정체성을 보다 확고하게 할 필요성 또한 제기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