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인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ACTS신학연구소 ACTS 신학저널 ACTS 신학저널 제35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3 - 12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의 예측할 수 없는 복잡한 상황에서 적절한 능력을 발휘하는 인재를 길러내야 하는 것이 대학교육의 새로운 방향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역량중심 교육(competence-based education)이 현대 지식기반 사회를 주도할 새로운 인재들을 양성해 낼 수 있는 대안적인 교육과정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도입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역량을 정리하고 선정하는 일을 위해, 학부모와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기독교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에게 어떠한 역량을 길러주기를 원하는지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2016년 2학기를 마무리하면서 설문 조사지를 재학생 738명에게 배부하고 회신을 받았다. 연구에 참여한 학부모는 총 301명이고, 산업체(교회 지도자)를 통해 들어온 응답은 443개였다. 이들에 응답에 따르면 학부모들은 물론 교회나 선교 단체의 지도자 모두 ‘전공분야에 대한 지식’과 ‘리더십’이 가장 중요한 역량으로 지적하였고, ‘가치관 과 태도’, 그리고 ‘의사소통능력’ 역시 학생들이 길러야 할 핵심역량으로 응답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의 인재상과 교육목표, 그리고 핵심역량의 내용에 대체로 잘 반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