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정 (성운대학교) 백은주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종교교육학연구 제69권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39 - 15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체계적인 교육의 질 관리와 재학생들의 역량함양 수준을 파악하기 위하여 K대학교의 자체 역량진단 도구를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내용 대학의 인재상과 교육목표를 반영하여 설정한 핵심역량과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예 비문항의 개발,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문항확정과 핵심역량 진단시행 순서로 진행하였다. 먼 저 여러 선행연구를 기초로 133개의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예비척도의 타당성 조사에서 확 보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모두 갖춘 59개 문항을 최종 진단 문항 으로 도출하였다. 그다음 무선할당표집으로 재학생 446명이 참여하여 최종 확정된 문항으로 핵심역량 진단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핵심역량별 평균에 있어서 리더십역량과 자기개발역량이 각각 3.7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역량의 구성요소별 분석에서는 대인관계역량이 가장 높았으며, 외국어 능력 은 가장 낮은 수준을 나타내었다. 학년별 분석결과 1~3학년은 리더십역량이 가장 높았으며, 4 학년은 자기개발역량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는 새롭게 자체 역량진단도구를 마련 하는 대학에서 참고하거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