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길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07 - 53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시점에서 교육과학기술부(2010)가 목표로 하는 유아의 창의・인성교육 소양 함양을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유아 유니버설 디자인 교육프로그램은 일차적으로문헌고찰에 기초하여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은 전문가 협의 및 타당도 검증을 통해 최종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유아 유니버설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는 유용성있는 창의성과 배려적 사고를 위한 인성 함양에 두었으며, 교육 내용은 유아의 활동경험중점으로 경험디자인하기, 관계디자인하기, 소통디자인하기, 상상디자인하기로 나누어 세부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교수-학습방법은 유니버설 디자인 4가지 원칙의 발문과Burnette의 창의적 문제해결에 기초한 디자인 프로세서 ‘I/DEPPE/I’ 모델을 재수정・보완하여 구성하였다. 평가는 유아의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이루어지는 형식적 평가와 동료유아의 태도 및 관찰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 비형식적 평가로 나누어 다각도로 평가를 실시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결과, 유아 창의・인성교육 소양 함양을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은 4개의 프로젝트, 총 16차시 활동 시안을 개발하였으며, 유아교육 현장에 기여하기 위해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를 확인하는 과제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