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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길 (부산경상대학교  )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3 - 56 (34page)
DOI
10.21183/kjcm.2023.03.2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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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가수준 누리과정의 다양한 생활주제와 연계하여 교육현장 교사들이 유아의 창의·인성 함양을 위해 3D 프린터를 활용한 유니버설 디자인 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문헌분석, 전문가 협의, 시안 개발, 현장적용을 통한 적합도 검증의 과정을 거쳤다. 본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목표는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함양, 배려 능력 함양, 실천능력 함양, 협업능력 함양이었다. 둘째, 프로그램 내용은 만 5세 누리과정 생활주제와 연계하여 생활도구 ‘눈이 안보여 길을 다닐 수 없어요(시각장애인).’, ‘다리가 아파 걸어 다닐 수 없어요(노인).’, 교통수단 ‘안전하고 빠른 휠체어 교통수단’으로 선정하였다. 셋째, 프로그램 교수학습방법은 IDEO 디자인 씽킹 기반 디자인 놀이 프로세서 중심으로 교사의 발문, 토론, 자료 분석 등으로 하였다. 넷째, 프로그램 평가는 형식적 평가(문제해결능력, 표현능력, 태도)와 비형식적 평가(유아 언어표현력, 발표, 과정분석)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시안의 현장적합도 검증에서는 3D프린터 기술 및 교육 환경을 갖추는 것이 필요했으며, 실생활속 놀이를 확장하고 실천적 태도를 가지는데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창의·인성 함양을 위해 교사의 주도성과 유아의 자율성 비중을 적절히 조율한다면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도 효과적인 접근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3D 프린터 활용 유니버설 디자인 놀이 프로그램 개발 절차
Ⅲ. 3D 프린터 활용 유니버설 디자인 놀이 프로그램 구성 및 현장적합도 검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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