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아영 (가람초등학교) 김혜련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5 - 19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플립러닝을 활용한 영어수업이 초등학교 5학년 학습자의 영어 성취도와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영어능력 수준별 집단에 따라 이러한 영향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초등학교 5학년 2개 반을 대상으로 10주 동안 30차시에 걸쳐 실험반은 플립러닝 방식으로, 비교반은 전통적인 수업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두 집단 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으나 실험반 학생들의 영어 향상도가 비교반 학생들의 영어 향상도보다 컸고, 특히 중, 하위 집단 학생들의 성취도 향상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경우 학습에 대한 사랑, 학습자신감, 창의성, 학습자로서의 자신의 이해, 학습 탐구심의 영역에서 실험반이 비교반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수업만족도 조사 결과 대부분의 실험반 학생들이 새로운 수업 방식을 통해 영어 교과에 흥미가 생겼다고 응답했으며, 계속 새로운 수업방식을 활용한 수업에 참여하고 싶다고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플립러닝의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보여주는 것으로, 플립러닝을 활용한 초등영어 수업에 대한 더 많은 연구와 확대 적용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