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형국 (성균관대학교) 한수경 (성균관대학교) 한희진 (건국대학교) 양정호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1 - 6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교사가 초임시기를 거치는 동안 교직사회에서 겪게 되는 경험과 교직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생존전략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임교사가 기성교사로 성장해 가는 과정을 밝혀내는 데 있다. 내러티브 탐구를 활용하여 2014년 7월부터 2015년 8월까지 교직경력 4년차 초등교사 3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합리적이지 않은 업무배정과 연공서열에 근거한 관계형성, 기대와 달리 적극적이지 않은 교직분위기에서 '혼란과 좌절'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순응과 복종', '부당함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No라고 말하기', '학교 밖에서 즐거움 찾기'의 생존전략을 통해 교직생활에 적응하였으며, 각각 '승진추구', '현실안주', '자기만족'이라는 상이한 방식으로 기성교사로서의 삶을 준비하고 있었다. 특히 일부 참여자는 초임시기 자신에게 불편함을 유발했던 교직사회의 관행을 묵인함으로써, 향후 교직생활에서의 안락과 가정생활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보장받으려는 현실화된 모습을 보여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