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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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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환희 (서원대학교) 조형숙 (서원대학교) 정상호 (서원대학교) 이운주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3권 제4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983 - 99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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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이 발전하고 교육생태계가 변화하고 있지만 ‘높은 도덕성’, ‘사회성 및 감성지능’, ‘사회정의의 추구’, ‘교직에 대한 열정’ 등은 미래의 교사교육 패러다임에서도 중요하게 취급될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 아래, 본 연구는 예비교사의 교직관 및 인성교육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2021년 1학기의 중부권의 교원양성기관의 예비교사 148명을 대상으로 예비교사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교직관, 인성교육, 다문화교육 및 시민교육 등을 주요내용으로 다루었다. 이러한 예비교사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고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이 결과 예비교사의 교직관, 인성교육효능감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교직관 및 인성교육역량 향상을 위한 예비교사교육에 대한 제언을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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