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명일 (대전대학교) 이영순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1 - 13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상담자들이 기업 내 상담실에서 경험하는 어려움과 적응과정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는 상담자들이 기업상담 장면에서 겪게 되는 경험을 탐색하여 기업상담자의 변화와 성장에 대해 세심하게 이해하고자 하였고, 이것은 확대되고 있는 기업상담 분야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보았다. 이를 위해 경력이 3년 이상인 6명의 기업상담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통한 자료에 대하여 Colaizzi(1978)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51개의 주제, 16개의 주제군, 5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범주 1은 ‘역할 정체성 혼란’, 범주 2는 ‘기업상담 환경의 미흡함’, 범주 3은 ‘기업상담자의 갈등’, 범주 4는 ‘기업상상담자의 대처 및 극복’, 범주 5는 ‘기업상담의 강점과 의미’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기업상담 장면에서 기업상담자들의 적응과정에 대한 경험을 살펴봄으로써 그들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다 세부적이면서도 특정 주제의 기업상담자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하며, 기업상담과 관련된 이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본 연구 결과의 시사점과 연구의 제한점 및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