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우 (정발중학교) 김창훈 (서변중학교) 백현일 (교육부)
저널정보
표준인증안전학회 표준인증안전학회지 표준인증안전학회지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7 - 5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표준화 체험활동이 중학생의 기술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영가설을 설정하였다. 표준화 체험활동을 적용하기 전과 후의 중학생의 기술적 태도는 ①기술에 대한 흥미, ②기술의 성 역할, ③기술의 중요성과 영향, ④기술의 접근 용이성, ⑤기술과 학교수업, ⑥기술 관련 진로, ⑦기술과 창의적 활동과 같은 하위 요소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을 것이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중학교 35명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 수업에서 ‘단일집단 사전 사후검사 설계’모형을 적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대응표본 t-검증 실시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표준화 체험활동은 중학생의 기술적 태도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표준화 체험활동은 중학생의 기술에 대한 흥미, 기술과 학교수업, 기술 관련 진로, 창의적 활동에 관한 태도를높이는데 효과적이었다. 셋째, 표준화 체험활동은 중학생의 기술의 성 역할, 기술의 중요성과 영향, 기술의 접근 용이성에 관한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지 못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