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13 - 13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표준화의 개념과 중요성을 초등학교 시기부터 직접 체험하여 인식시키고 강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표준화의 내용이 포함된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체험활동 프로그램은 준비, 개발, 개선 단계에 따라 개발되었다. 준비단계에서는 표준화 체험활동의 필요에 대한 요구분석과 주제선정기준으로 필요성, 적합성, 접근성, 수행성을 정하였다. 학습자의 수준과 활동의 난이도를 조정하여 수업목표, 학습내용, 기본 학습 요소에 맞는 주제로 8개의 체험활동을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대상은 4-6학년으로 체험활동당 예상소요 시간은 1-7시간으로 다양하다. 체험활동은 문제상황 제시, 체험활동 목표, 재료 및 공구, 평가 항목, 우유의사항, 관련지식, 제출용 포트폴리오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에 대하여 초등교육 전문가 집단가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예비시험을 하였다. 그결과 문제의 이해, 연구와 개발, 실현, 평가 단계에 따라 개선을 하였다. 개발된 체험활동은 픽토그램 표준화, 플러그표준화, 떡복이 재료 표준화, 휴대전화자판 표준화, 어린이 놀이터 표준화, 통행방향 표준화, 미래주택 표준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