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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배호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신대학교 신학사상연구소 신학사상 신학사상 제18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 - 3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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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현실주의는 비관주의도 낙관주의도 아니라는 점에서 역설적이면서 변증법적이다. 아마 그래서 패터슨(Patterson)이 니버에게 “현실적인 낙관주의자”(realistic optimist) 라는 새로운 호칭을 붙이고 있는지도모른다. 니버를 현실주의적이라고 보는 이유는 니버가 인간의 본성을 죄를 짓기 쉬운 존재로서 현실적으로 파악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가 낙관주의적이었다면 하나님이 인간에게 자유와 그것을 활용하는 능력으로서 창의성을 주셨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기독교 현실주의는 교리는 아니다. 인간 본성이 지닌 죄와 창의성을동시에 중요시하면서 정치와 윤리(도덕) 문제를 현실적으로 파악하려는기독교적, 신학적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니버의 기독교 현실주의 사상은 일찍이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에서 싹트기 시작하면서 기독교적 시각에서 사회 전반의 문제들을 다루려는 운동으로 발전했다고 할수 있다. 그것이 더 깊은 내용을 지닌 것으로 진전하게 된 배경에는 유럽에서 벌어진 1차 대전과 2차 대전이 미친 영향도 한몫했다. 두 번의 전쟁을 겪은 유럽과 미국에서, 신학자들의 국제 정치 문제와 전쟁에 대한 기독교 현실주의 주장이 더 설득력을 더해 갔다. 니버의 기독교 현실주의와 정치를 다룬 두 권의 책이, 히틀러가 폴란드를 침략한 얼마 후, 1940 년대 초에 출판된 것은 단지 우연은 아니다. 니버는 미국의 국내 정치와 윤리 문제에 대해서도 많은 글을 썼지만, 특히 독일, 이탈리아, 소련에등장한 전체주의 세력의 팽창을 심각하게 우려하였다. 미국만이 그 세력에 대항할 수 있는 국가라는 것을 강조하였으며, 후에 미국의 유럽 전쟁참전을 위해 교회가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노력했다. 이 글에서는, 기독교 현실주의 사상에서 논의되는 몇 가지 논점들, 도덕 이원론, 기독교 시각에서의 자유주의와 마르크스주의 비판, 구조에 대한 강조, 정의와 사랑, 전쟁과 평화, 죄와 타락 등의 문제를 다루었다. 또 기독교 현실주의에 대한 중요한 비판으로 국제 정치학자들과 해방신학의 비판을 간략히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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