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종효 (부산시립미술관)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3 - 11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10년간 한국아트마켓의 작품거래 방법에서 다른 분야보다 눈에 띄는 변화를 보이고 있는 것이 아트페어이다. 작품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아트페어의 의존도가 높아지고 서울을 비롯한 전국에서 개최되고 있는 아트페어가 2008년에 21개 정도에 불과했으나 2017년에는 총 47개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1]. 그러나 늘어난 아트페어의 수에 비해 글로벌 아트마켓에서 전문적이고 국제적인 아트페어로 인정받는 곳은 두 개 정도에 불과하다. 이러한 원인은 총괄디렉터와 전문 인력시스템의 문제, 열악한 예산 문제, 참가갤러리와 콜렉터의 유입전략 문제, 장기전략의 문제 등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주최자는 국제아트페어를 지향하고 있으나 정량적 평가와 정성적 평가에서 국내외로부터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8년부터 2017년까지 예술경영지원센터의 한국미술시장실태조사 결과를 주요 참고수치로 하여 국내아트페어의 문제를 진단하고, 이에 따른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한국미술시장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