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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5 - 27 (13page)
DOI
10.21184/jkeia.2023.2.17.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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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미술 시장은 오랜 침체기를 지나 2020년부터 급성장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미술 시장의 활성화를 견인한 핵심 요인은 아트페어의 성장이다. 최근 국내 아트페어의 미술품 거래 총액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였고, 관람객 수도 유례없이 증가했다. 아트페어 성장세의 주요 동력은 MZ세대의 신규 유입으로 볼 수 있다. 아트페어는 최근 연예인과 인플루언서의 방문으로 인지도가 상승했고, 미술작품이 즐비한 전시장과 화려한 파티 등 소위 ‘인스타그래머블’한 장소로 MZ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 미술 시장의 주 고객이 될 MZ세대에 대한 이해와 대응이 미술계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필수 요건이라 보고, MZ세대의 아트페어에 대한 인식과 행동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MZ세대의 아트페어에 대한 인식과 행동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MZ세대 17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MZ세대 아트페어 방문객은 아트페어를 ‘지적인 엔터테인먼트’로 인식하고, 다른 이들과 차별화되는 자신만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가시적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특히 SNS의 영향력을 많이 받고 자란 MZ세대는 자기표현 욕구가 높고 SNS 활동을 자신의 사회적 이미지를 상승시키는 도구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 아트페어는 자신을 예술작품과 같은 고급스러운 느낌으로 포지셔닝하고, 본인의 지성과 경제력을 자랑하기 위한 과시적 활동에 적합한 장소로 볼 수 있다. 한편, MZ세대에게 아트페어는 단순히 자기 과시를 위한 수단뿐만 아니라 자기개발과 투자의 대상이기도 하다. 특히 이들은 기성세대와는 달리 적극적인 정보 수집과 공격적인 해외 투자, 작가 커뮤니티 구축을 통한 능동적인 콜렉터의 성격을 지니고 있어 그동안 폐쇄적이고 보수적으로 유지되던 미술시장의 지형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결과는 MZ세대라는 새로운 손님을 맞이하는 오늘날의 미술 시장에서 신규 고객층이 추구하는 가치와 혜택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들의 수요에 부합하는 새로운 콘텐츠와 서비스 개발을 위한 탐색과 논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분석
V.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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