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진우성 (동의대학교) 김지웅 (University of Waterloo) 육완 (울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창용 (울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지창욱 (현대제철) 박영도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용접·접합학회 대한용접학회 특별강연 및 학술발표대회 개요집 대한용접·접합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01 - 201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동차 산업에서 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연비 개선을 하기 위해 초고강도강판을 적용하여 차체 경량화를 진행하는 추세이다. 또한 강판의 내식성을 확보하기위해 아연 도금을 진행한다. 아연 도금된 초고강도강판 저항 점용접 시 액상 금속 취화(Liquid Metal Embrittlement, LME) 균열이 발생하고 있다. LME 균열 발생에 따라 다양한 용접품질 이슈가 나타남에 따라 LME 균열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공정 변수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유사한 너겟직경 조건에서 용접시간, 용접전류, 가압력 각각의 공정 변수가 LME 균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제한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저항 점용접적정 공정구간을 나타내는 로브 곡선을 이용하여 유사한 너겟직경을 가지면서 공정변수 조합(High current/Short time 과 Lo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