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현규 (고려대학교) 김승재 (고려대학교) 이현재 (고려대학교) 김윤재 (고려대학교) 최두열 (POSCO) 엄상호 (POSCO)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2권 제11호(통권 제398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993 - 999 (7page)
DOI
10.3795/KSME-A.2018.42.11.9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차체 경량화 및 충돌안전 법규 강화에 따른 기가급 초고강도강 재료의 적용이 점점 확대되고 있으나, 기가급 초고강도강 아연도금강판의 점용접에서 발생하는 액체금속취화(Liquid Metal Embrittlement, LME) 결함으로 인해 그 적용이 지연되고 있다. 이는 LME 결함의 허용 기준에 대한 구체적 제시를 위한 데이터가 부족하고, 실험적으로 다양한 결함형태 및 크기를 모사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점용접부 피로실험결과에 등가구조응력법을 적용하여 시편 형상과 하중형태에 무관한 통합피로평가선도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LME 결함의 영향을 평가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피로 시험
3. 등가구조응력법
4. 수정된 등가구조응력법
5. LME 결함 영향 평가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