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호관 (대구대학교) 전용숙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5집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9 - 6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대학 글쓰기의 교과목과 연계한 비교과 프로그램 “설득적 글쓰기 클리닉”의 한계점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ZOOM을 활용한 담당교수의 온라인 첨삭지도를 제안한 것이다.
2장에서는 대학 글쓰기 첨삭지도와 관련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3장에서는 D대학 〈글쓰기기초〉 교과목과 연계하여 비교과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는 D대학의 글쓰기 클리닉의 한계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4장에서는 이를 어느 정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온라인 프로그램인 ZOOM을 활용한 1:1 대면적 영상회의 첨삭지도 방안을 제안하였다. 즉 담당교수의 글쓰기 과정별 모둠 토론 결과를 ZOOM을 활용한 온라인 첨삭지도와 병행한다면 3장에서 제시한 이러한 문제들이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보이며, 학습자들의 글쓰기 절차와 과정별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대학 글쓰기 첨삭지도 관련 선행 연구 검토
3. D대학 ‘글쓰기 클리닉’의 실제
4. 글쓰기 클리닉의 한계와 ZOOM을 활용한 첨삭지도 방안 모색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