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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영철 (명지전문대학) 김혜정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사행정학회 한국인사행정학회보 한국인사행정학회보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1 - 10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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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인사평가제도는 다양하나 일반적인 기준이 되고 있는 것은 교수업적평가이다. 교수업적평가는 교원의 자질을 강화시킨다는 포괄적인 목적 하에 승진, 재임, 성과급, 연봉, 정년보장 등 단순한 인사평가의 범위를 넘어서 급여의 체계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수업적평가는 교육, 연구, 봉사 등으로 크게 대별되어 국립대학과 사립대학 간에는 큰 차이가 없었지만 4년제와 2년제 대학에서는 각기 집중영역과 가중치 측면에서 서로 다른 경향을 보였다. 4년제 대학에서는 연구와 교육이 중심이었으나 2년제 대학에서는 산학과 행정부문의 새로운 영역이 평가기준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내용들을 담고 있는 교수업적평가제도를 활용한 결과 4년제는 인사와 급여에 영향을 미쳤고, 2년제는 주로 인사부문에 대한 영향력이 컸다. 또한 교수업적평가제도 결과를 활용하여 개인단위 뿐만 아니라 학과나 학부단위의 지원이 이루어지기도 하는데 개별적으로는 연구・교육・봉사 점수에 따라 연구지원비와 성과급이 수여되는 경우가 많았고, 학과 또는 학부단위로는 충원률, 재학률, 학과발전기여도 같은 결과에 따라 장려금 등이 지원되기도 하였다. 교수업적평가는 작게는 적은 금액의 장려금에서부터 크게는 교원의 직업적 안정성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절대적 의존도는 높아지고 있다. 교수업적평가가 결과의 타당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각 대학별로 임의적으로 운영하기 보다는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지표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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