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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보경 (서울여자간호대학교) 임유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세영 (서강대학교) 이예경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1집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05 - 126 (22page)
DOI
10.15854/jes.2020.09.51.3.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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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혁신이 강조됨에 따라 새로운 평가방식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으며, 국내 주요 대학들을 중심으로 수업 평가방식을 교수자나 학과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자율평가 방식이 도입 및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자율평가의 도입과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시사점을 얻기 위해 자율평가를 경험한 대학 교원들을 대상으로 자율평가 경험과 자율평가 도입에 따른 대학의 역할 그리고 자율평가 운영 이후 대학의 성적평가 방식에 대한 인식변화 등을 파악하는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자율평가를 운영하고 있는 3개 대학의 교원 5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방식의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율평가 경험 측면에서 연구 대상자들은 교수자로서 평가에 대한 부담 감소, 자율평가 실시 전후 학점 분포의 다양한 변화인식, 평가방식 변화에 따른 교수자의 역할 변화, 자율평가로 인한 학생의 학습태도 변화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율평가 도입과 운영에 따른 대학의 역할에 대해서는 학과 차원의 자율성 보장, 자율평가 제도의 취지에 대한 지속적인 안내와 설득, 학점 인플레이션을 방지하기 위한 모니터링 및 정보 제공이 제안되었다. 셋째, 대학의 성적평가 방식으로서 자율평가의 적합성과 의의에서는 자율평가 방식이 적절하다는 데 모두 동의하였고, 그 이유로 변별이 아닌 고차원적 사고능력을 측정하는 것이 가능함, 보다 더 공정한 평가가 가능함, 교과별 다양한 상황과 특성을 고려한 평가가 가능함이라는 내용이 도출 되었다.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자율평가 도입 시 학과 차원의 자율성 보장, 자율평가 이해를 위한 적극적 홍보와 안내 등 여섯 가지 제언을 하였으며 이는 향후 자율평가 도입 및 운영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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