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배 (중앙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박사과정)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4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3 - 6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품디자인의 콘셉트 개발에 있어서 개념적이며 비시각적인 콘셉트를 플랫폼 기반의 구조적 접근을 통해 구체화시키고, 디자인 경영자원의 분배와 활용에 대한 전략적 구조로써 플랫폼의 효용성 제고(提 高)를 통해 향후 디자인 경영자원의 분배에 대한 전개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디자인콘셉트가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제품디자인의 유형별 사례조사를 실시하였고, 디자인 콘셉트가 구체화 된사례에 따라 분류 하였다. 이 분류 된 사례를 통하여 플랫폼의 구조를 정의 하였다. 사례 연구를 통해서, 디자인 콘셉트는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구조를 통하여 구체화 되고, 구조화 된 플랫폼을 통하여 계획 된 기업또는 제품의 아이덴티티가 형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기업의 경영철학, 슬로건, 심볼, 서비스, 기술력, 디자인 등의 세분화 된 플랫폼 기반의 제품디자인에서는 디자인 경영자원을 계획하고 부서간이나 프로젝트에 따른 동일한 분배보다는 기업 전략에 따른 선택과 집중을 위한 합리적이고 효율적 분배가 적절하게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