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숙 (순복음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복음주의신학회 성경과 신학 성경과 신학 제75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19 - 34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기독교부모교육의 방법으로서 ‘미술’을 조명하고, 교육적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 것이다. 이를 위해 미술을 활용한 기독교부모교육을 위한 이론적 근거들을 검토했다. 그 결과로, 첫째, 미술의 본질이 표현과 창조의 과정임을 알게 되었다. 둘째, 미술이 기독교교육의 미적 측면을 반영하고종교성을 형성하도록 돕는 교육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서술했다. 셋째, 미술치료의 이론으로부터 미술 활동에 나타나는 심리적 현상들을 이해하기 위한도움을 얻을 수 있음을 발견했다. 넷째, 미술이 선, 색채, 형태, 질감, 공간을통해 심상을 표현함을 파악했다. 위와 같은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미술을 활용한 기독교부모교육을 위한제안을 했다. 먼저, 기독교부모교육에서 미술을 활동 과정이라는 측면에서보았을 때, 그 개념은 두 가지로 이해된다고 했다. 그 중 하나는 부모 삶의표현으로서의 미술이다. 다른 하나는 부모 삶의 창조로서의 미술이다. 그리고 교육방법으로서의 미술은 가치와 한계 사이에서 긴장적 위치에 놓여있다고 했다. 이 말은 미술이 교육방법으로서 다양한 가치를 포함하고 있지만, 그것을 활용하는 사람들의 면밀한 주의가 필요함을 뜻한다. 또한 기독교부모교육에서 미술을 활용할 때 부모들에게 선, 색채, 형태, 질감, 공간의 심상적의미를 설명하되 그 상징성을 일률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미술활동을 위한 환경적인 배려와 준비 사항들에 대해 언급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