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선 (이화여자대학) 김정효 (이화여자대학교) 지다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59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93 - 131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독교학교의 초등미술교육의 절기교육을 살펴보고 기독교학교의 미술교육에서 지향해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3개 학교를 선정하여 질적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각 학교의 미술 절기교육과 관련된 교육과정 자료를 수집하고, 미술교사를 대상으로 심층적인 면담 수행되었고 수집된 자료는 ‘사례 내 분석’과 함께 ‘사례 간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A학교는 성경 말씀 교육 중심의 중핵 교육과정(core curriculum)의 형태였다. B학교는 국가수준 교육과정 중심으로 기독교적 세계관이 통합되는 미술 교육을 지향하며 교과서에 있는 활동을 활용한 절기교육을 하고 있었다. C학교는 자체적으로 환경윤리에 대한 ESD 교육과정에 통합 개발하여 성경의 문화명령에 기초한 환경윤리 ESD 교육과정을 절기교육에 연계하여 실시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본 논문에서는 절기교육을 통한 미술교육의 방향에 대해 몇 가지 제안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235-000298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