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75 - 20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비자가 제품 평가 및 구매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단서는 매우 다양하며, 실제로 경험한 제품품질 또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제품단서로 사용가능한 브랜드 명성과 실제 제품품질 경험 간의 차이로 인해 소비자는 어떠한 감정적 반응을 나타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소비자의 감정을 정신생리반응 지표에서 감정의 유인가를 나타내는 얼굴 근전도(Facial EMG)를 통해 측정하였다. 그리고 브랜드 명성, 제품품질과 얼굴 근전도 반응에 따라 제품태도, 구매의도, 지불의사가격과 같은 인지적 평가에도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검증하였다. 83명의 여성 참가자를 대상으로 브랜드 명성(고/저) 및 제품품질(고/저)에 따른 실험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 명성과 제품품질에 따른 얼굴 근전도 반응은 광대근 영역에서만 상호작용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명성과 제품품질 및 얼굴 근전도 반응은 제품태도에서 이들의 삼원상호작용이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나 구매의도와 지불의사가격에서는 제한적이었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의식하지 못하는 감정을 정신생리반응으로 측정하였을 뿐만 아니라 자기보고식 설문지에 의한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소비자의 비의식적인 감정 또한 제품평가와 구매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밝힘으로써 소비자의 감정을 반영한 브랜드 관리 및 체험마케팅 전략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