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종우 (단국대학교) 김하나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9 - 7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디어 콘텐츠를 정보 콘텐츠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로 나누어 이용자들의 인지, 감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매개 효과를 알아본 것이다. 한국에서 치러진 대통령 선거 기간에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 정보 콘텐츠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이용 경험 모두가 유권자의 인지와 감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인지와 감성적인 반응은 자신이 지지하는 대통령 후보와의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 인지는 유권자의 투표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본 연구는 감성과 투표의도, 그리고 준사회적 상호작용과 투표의도 간의 직접적인 영향관계를 검증하는 데에는 실패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미디어 콘텐츠 이용과 관련한 이원 경험 영향 모델로 명명하며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의 학문적인 시사점과 함께 선거와 관련한 실무적인 시사점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