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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용주 (홍익대학교) 유성신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85 - 21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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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의 하나인 현상학적 접근을 통해 대학생들의 페이스북 이용 경험과기업의 페이스북 페이지 인식에 대한 의미를 연구하였다. 대학생들의 페이스북 이용에 중심을 둔 이유는 대학생은 타인에게 자신을 표현하고 관계의 확장을 추구하는 등 기업의 입장에서 페이스북을 통해 새로운 소비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이용자층이기 때문이다. 연구결과, 대학생들의 페이스북 주요 이용 동기는 관계 형성 및 유지, 그리고 정보 습득으로나타났다. 대학생들은 자아 표현을 통해 지인들과 교류한다. 그러나 관계의 양적 증대와 함께 가벼운 관계 형성으로 인한 짜증, 번거로움 등의 부정적 반응이 표출되었다. 또한 페이스북이 사적공간임에도 불구하고 자아 표현에는 정도의 문제가 있음을 제기하며 ‘관심종자’라는 새로운 의미도 부여하였다. 부정적 반응에 따른 개인의 소극적 포스팅은 다수의 이용자를 소위 ‘눈팅족’으로이끌었다. 이렇듯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이 결합된 공간에서 개인의 포스팅은 더욱 신중해졌으며 상대적으로 기업 게시물의 비중은 확대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개인이 기업으로부터 받는 정보를 증대시켜 부정적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페이스북 이용자의 자발적 콘텐츠의 비중이 증대되어야 함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페이스북 이용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페이스북 이용의 본질적 의미를 질적 연구방법의 하나인 현상학적 접근을 사용하여 연구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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