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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사관리학회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7 - 6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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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중심의 경제사회로 전환되면서, 접점종업원들의 역할은 조직성과에 결정적 영향을 줄수 있어 접점종업원들에 대한 관리자의 역할은 중요한 이슈일 수 있다. 복잡하고 적응적 업무, 고객과 긴밀한 접촉, 고객의 이질적 요구 대응 등의 업무 특성에 의해 접점종업원들에게 권한위임이 필요하여 매장에서 관리자의 임파워링 리더십은 유효적절한 리더십 유형일 수 있다. 사회교환관점을 토대로, 임파워링 리더십은 종업원들의 협력을 장려하는 리더십일 수 있고, 본사의 매장후원인식은 임파워링 권한을 부여받은 접점종업원들의 협력행동을 강화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121개의 매장 관리자 및 340명의 접점종업원들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매장관리자의 임파워링 리더십이 접점종업원들의 협력행동에 미치는 영향 및 본사의 매장후원인식의조절역할을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매장 관리자의 임파워링 리더십은 접점종업원들의 협력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상황적 조절요인인 본사의 매장후원인식은 부적인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사의 매장후원인식은 접점종업원들의 자율성을저해시킬 수 있다는 대리인 관점을 제시하면서 연구결과의 시사점 등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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