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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사조직학회 인사조직연구 인사조직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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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는 제품의 실제 가치를 사전에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제품의 구매를 위해 시장에서 이미 형성된 제품의 평판을 참조하게 된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전문 평론가가 대중 매체를 통해 평판의 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최근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온라인 사용자 리뷰의 영향력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본 논문은 제품에 대한 품질 정보가 희소하고 불확실한 상황에서 생산자로부터 독립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평론가의 역할에 주목하면서, 공식적 정보 제공자인 전문 평론가 외에 비공식적 정보 제공자로서 온라인 사용자 리뷰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2006년에서 2008년까지 미국에서 개봉된 영화 전체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전문 평론가와 온라인 사용자 리뷰가 모두 시장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전문가 리뷰가 온라인 사용자 리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통계적으로 온라인 리뷰가 전문 평론가 리뷰와 시장 수요를 부분 매개하는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블록버스터의 경우 온라인 사용자의 평론 점수가 수요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반면 전문 평론가의 평론 점수는 부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영화의 종류나 특성에 따라 평론가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기존 연구를 지지하고 있다. 이는 제품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기업은 시장에서 전문 평론가 및 온라인 사용자들이 제공하는 정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이러한 효과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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