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41 - 26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해석학의 주요 개념인 해석학적 순환 개념이 교육과정 재구성 논의에 주는 시사를 탐색하기 위한 연구이다.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육과정을 가르치는 교사 편에서 해석의 과정을 수반한다는 점에서 해석학의 관심사와 맞닿아있다. 특히 교육의 의미에 비추어 볼 때, 재구성의 과정은 순환적 과정이 되어야 하며 이 점에서 해석학적 순환의 개념과 교육과정 재구성이 관련을 맺는다. 그러한 가정 하에 본 연구는 해석학적 순환의 시사점을 탐색하기 위해 먼저 슐라이어마허로부터 시작된 해석학적 순환의 의미와 의의를 살펴보고 난 후, 그것이 방법론으로 정착되는 과정을 간략히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해석학적 순환은 전체의 가정, 순환의 요청, 주객관의 긴장, 의미의 의미, 방법의 유혹이라는 주제 면에서 교육과정 재구성 논의를 풍요롭게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