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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회계학회 회계저널 회계저널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75 - 30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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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자동차산업의 협력관계 및 계열관계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협력회사의 경영성과가 비협력회사의 경영성과보다 우수한지, 계열회사의 경영성과가 비계열회사의 경영성과보다 우수한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는 재벌기업이 존재하는 시장구조를 갖고 있다. 이로 인하여 자동차산업의 수직적 협력관계가 구축되었으며 협력업체와 원청업체의 갈등 및 대립적 관계가 보고되고 있다. 즉, 완성차업체의 단가인하압력과 불공정 하도급 거래가 발생하고, 협력기업의 경영성과가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협력기업은 다양한 유인으로 경영성과를 조정하여 재무보고를 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그러나, 계열기업들은 불공정 하도급 거래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이익조정 유인이 적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매출원가율의 경우 협력기업의 매출원가율이 5% 수준에서 유의하게 낮았다. 이는 협력기업일수록 완성차업체의 원가압력으로 인하여 매출원가가 낮을 것이라는 가설을 지지하는 결과이다. 계열기업의 경우 매출원가율의 유의한 차이가 없다. 이익률에 대한 분석에서는 대부분 협력기업 및 계열기업이 비협력기업 및 비계열기업과 유의한 차이가 없으나 영업이익율의 경우 계열기업일수록 유의하게 높았다. 이는 계열회사의 영업이익율이 비계열회사보다 높음을 의미한다. 재량적 발생액의 경우 협력기업은 유의한 차이가 없으나 계열기업은 5% 수준에서 유의하게 컸다. 이는 계열기업일수록 재량적 발생액을 사용한 이익조정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는 결과이다. 본 연구는 협력기업일수록 완성차업체의 원가압력으로 인하여 매출원가가 낮고, 계열기업일수록 재량적 발생액을 사용한 이익조정이 크다는 실증을 제시함으로써 자동차산업과 관련된 규제기관이나 자본시장 참여자들에게 유익한 의미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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