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53 - 28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인 형제자매가 있으면서 특수교육을 전공한 비장애 형제자매의 성장과정에서의 경험과 지원 요구를 살펴보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장애인 형제자매가 있는 비장애인 특수교육 전공자 11명을 심층면담 하였다. 수집된 면담자료를 질적 분석한 결과 7개의 주제와 16개의 하위주제가 제시되었으며, 도출된 7가지 주제는 다음과 같다. (1) 장애에 대한 인식, (2) 비장애 형제자매의 심리적 어려움, (3) 장애인 형제자매를 중심으로 한 진로계획, (4) 장애 및 비장애 형제자매의 인간관계, (5) 특수교육 지원 요구, (6) 현재 및 미래에 대한 준비, (7) 보편적 지원 요구.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육 현장에서 가족지원 체계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