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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대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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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서예 영역을 살펴보면 기존의 임서 활동과 함께 창작 서예인 ‘자기 글씨체 쓰기’가 상당 부분 도입되었다. 하지만 자신의 품성이 드러나는 글씨라기보다 특이한 글씨 만들기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다. 임서와 창작을 자연스럽게 연계하면서, 자기의 이야기를 글씨에 담는 활동은 아직 부족하다. 이 글은 상장을 활용한 서예 수업 사례로, 수상 대상 선정하기, 상 이름 정하고 내용 쓰기, 상장 디자인하기, 상장 쓰기, 상장 전달하고 보고서 작성하기 등 다섯 단계의 과정과 함께 수업 결과물을 분류하고 정리하였다. 이 활동의 교육적 의의는, 첫째, 상장 쓰기를 통해자신이 평소에 쓰는 글씨체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었다. 둘째, 상장에 자기의 일상과이야기를 담게 되면서 과정에 몰입하고 즐길 수 있었다. 셋째, 상장을 정성스럽게 디자인하고 액자에 넣어 전달하면서 글씨가 교감하고 소통하는 매개체임을 알 수 있었다. 이 수업은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만큼 초등학교 미술교과서에 근거하고 그 개선안으로써 마련한 것이며, 이를 통해 초등학교 서예수업의 변화를 모색하고 나아가 서예 교육의 목표와 방향을 재고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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