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29 - 15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령 전 고기능자폐아동의 어머니가 가정 중심의 맥락에서 자녀와 담화를 나눌 때에 겪는 담화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알아보고 의사소통 교육에 대한 요구를 알아봄으로써 담화 의사소통 교육지원 방안을 제시하고자 시행하였다. 학령 전의 고기능자폐아동을 자녀로 둔 어머니 4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그 내용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기능자폐아동의 어머니는 자녀가 사용하는 제한적인 담화 유형과 담화 요소, 대화 맥락에 적절하지 않은 담화 주제로 인하여 대화 성공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둘째, 자녀의 화용 기술 부족으로 인해 담화 의도와 목적이 명백하지 않고 청자의 주의와 관점이 고려되지 않아 담화 의사소통에서 실패를 경험하고 있었다. 셋째, 담화 의사소통 개선을 목표로 하는 치료․교육의 부재로 더 이상의 발달적 진전이 어려웠다. 넷째, 담화 의사소통에 대한 언어장애전문가의 직접 치료․교육을 원하였고, 가족중심 의사소통 교육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