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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18 No.1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 - 1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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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언어치료사의 직업적 역량과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내면적 역량에 대한 인식제고를 통해 언어치료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O*NET에서 제시한 언어치료사가 갖추어야 할 직업적 역량, 내면적 역량을 바탕으로 총 43문항에 대한 설문을 150명의 언어치료사에게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언어치료사 역량의 중요도와 수행/소유수준을 살피고, 이 둘의 기관별, 경력별, 학력별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우리나라와 미국 언어치료사의 역량 중요도를 비교하였다. 결과: 첫째, 총 43개의 역량에서 중요도가 수행/소유수준보다 높았다. 둘째, 기관별 중요도와 수행/소유수준은 병원 치료사가 각각 6개, 7개의 역량에서 다른 기관 치료사보다 높았다. 셋째, 경력별 중요도와 수행/소유수준은 5년 이상의 경력자가 각각 2개, 7개의 역량에서 가장 높았다. 넷째, 학력별 중요도와 수행/소유수준은 대학원 이상 집단이 각각3개, 6개의 역량에서 4년제 졸업생보다 높았다. 다섯째,우리나라와 미국 언어치료사의 중요도 순위를 비교한 결과, 13개의 역량에서 우리나라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논의 및 결론: 전반적인 역량 분석을 통해 언어치료사의 핵심역량을 확인함으로써 전문성 향상과 인적자원 선발을 위한 자료로서의 활용을 기대한다. 또한 추후 우리나라와 미국의 언어치료사를 비교하는 연구의 기초자료로서 현재 문제점이나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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