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완 (나사렛대학교) 채희태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 - 4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내 N대학교에서 학습부진을 겪고 있는 학생의 학습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실시해온 프로그램(‘학업성공 어울모임’)의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해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실시되어 온 학습부진 대학생의 학업성취도 개선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학생 및 교수 만족도 및 학생 평점평균 (GPA), 데이터운영자료 등을 분석하였다. 양적 자료분석 결과의 타당성 확보와 향후 프로그램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참여 학생 2인, 교수1인, 프로그램 운영자 1인을 심층면담하였다. 연구결과, 학습부진 개선을 위한 학습역량증진 프로그램에 대해 학생과 교수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프로그램은 학습부진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은 학습부진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지속가능한 한 가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에는 이 프로그램 효과성의 전이효과와 비용-이익 분석, 상호작용과 동기와 같은 학습자 내적 특성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구체적인 교육적, 경제적 성과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