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혜숙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국사회과학연구 한국사회과학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73 - 108 (36page)
DOI
10.18284/jss.2019.12.38.3.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K대학에서 학습부진 학생의 학습역량 증진을 위해 실시한 ‘목표기반 자율형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목표기반 자율형 학습 프로그램은 튜터링과 학습상담, 지도교수 상담으로 구성된 종합적 학습지원 체계이다. 연구를 위해 2016년부터 2018년까지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의 평점 평균(GPA)과 만족도 및 결과 보고서를 분석하였다. 학습전략 검사를 사전 사후 실시하고 t검증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양적으로 분석하고, 성찰보고서를 검토하여 효과 요인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프로그램은 학습부진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었고, 참여 학생들은 효능감, 성실성, 학업동기가 향상되었으며, 시간관리, 노트필기, 기억전략, 시험전략 활용도가 증가하였다고 보고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체계의 효과성을 확인하고, 학습상담 매뉴얼을 제시하여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심리적 개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통해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관해 제언하였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목표기반 자율형 학습 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
2.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