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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중 (한성대학교) 이재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국제경영리뷰 국제경영리뷰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43 - 16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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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2003년부터 2013년까지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서비스기업들을 대상으로 기업고유특성변수들과 기업지배구조변수가 파생상품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로짓회귀분석 결과에서는 기업들이 속한 시장에 따라 파생상품이용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하게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작은 코스닥기업이 파생상품이용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드러난데 비해서, 동일시장 내에서는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파생상품이용이 더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장에 따른 파생상품이용의 경험이나 실행력 등에서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유추된다. 하지만, 패널로짓분석에서는 시장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기업지배구조의 대용변수인 최대주주지분과 파생상품 이용정도 간에는 통계적 유의성이 없었지만, 최대지분율의 제곱과 파생상품 이용정도 사이의 계수는 음의 값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지분율과의 비선형관계(역 U자형)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는 기존의 제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과 일치하는 부분들에도 불구하고, 서비스업의 경우 다른 결과들이 나타날 수 있음을 의미하며, 향후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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