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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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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07 - 23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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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양육태도 불일치가 청소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여, 부모의 양육태도 일치성이 자녀의 정서적, 심리적 안정과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밝히는데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모 양육태도와 양육태도의 불일치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중․고등학교 학생 342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 불일치 정도가 높을수록 청소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저하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부모의 양육태도 불일치 정도가 높을수록 청소년의 문제행동 유발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청소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문제행동은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부모의 양육태도 불일치는 자녀의 심리적 위축과 정서적 불균형을 초래하고, 학업성취에 대한 동기를 저하시켜,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된다. 또한, 청소년의 심리적 불안과 우울을 증가시켜, 문제행동을 가중시키는 기제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양육에 있어 확고한 신념과 가치관을 정립하고, 부와 모가 상호보완적으로 자녀양육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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