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진령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은주 (목표연동초교 병설유치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0집 제1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117 - 14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와 가정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의 학업, 진로, 인성?사회성 발달을 돕기 위해 학부모와 학생 자녀의 관계증진에 초점을 맞춘 학부모상담 모형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자녀 관계에서 도움이 필요한 학부모들을 위한 상담의 과정, 단계별 절차, 기법 및 전략 등을 설정하여 학교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부모자녀 관계에 초점을 맞춘 학부모상담모형을 구안하는 것이다. 모형구안을 위해 학부모 상담의 특성 및 부모자녀 관계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학부모의 요구 및 실태를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모형의 요소 및 구조와 내용, 단계별 절차와 기법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세 가지 모형 도식과 상담의 과정을 제시하는 한편, 세부구조로는 자기이해, 자녀이해, 목표설정, 그리고 실행의 4단계로서 재순환 과정을 거치도록 구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안된 부모자녀 관계중심 학부모상담모형의 현장 적용을 위한 다양한 개입방법에 대해 논의되었다. 또한 구안된 학부모상담모형의 효과검증을 위한 다양한 경험적 연구와 모형의 질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필요성이 언급되었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부모자녀 관계중심 학부모상담모형 구안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266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