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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7 - 12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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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ion Social Responsibility; 이하 CSR)의 개념 및 성과에 대한 연구는 1950년대부터 지속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기업가치로의 파급효과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Cheng, Ioannou 및 Serafeim, 2014). 대체로 CSR 수행이 여러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개선시켜 재무성과 향상을 견인할 수 있다는 데에는 공감하고 있으나, 기업가치 제고 효과에 대한 연구 과정의 어려움을 이유로 자산가격결정 이론에 근거한 실증적 접근은 미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CSR 수행의 기업가치 제고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측면에서 발전을 기대하며 내부 생산성 향상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실증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CSR 수행이 생산에서의 위험요인을 축소시켜 주식시장에서 수요 확대를 발생시키는 등 기업가치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살펴보고자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Capital Asset Pricing Model; 이하 CAPM)에 근거한 것이다. 여기서 CSR 수행을 내생적 요인으로 보고, 단기적 측면보다 장기적 성과에 초점을 둔 접근이 필요하다는 여러 연구자들의 주장에 따라 조직 내부의 종업원 몰입도, 숙련도, 충성도 등을 강화시키는 등 인적자본 체화가 기업가치 제고에 기여하였는지 확인하는데 집중하였다. 다만, CSR 수행의 자료 미흡에 따라 GRI 기준 지속가능보고서 발간 여부를 CSR 수행의 대리변수로 하였다. 기업가치는 주가수익률을 적용하였는데 산업별 특성에 따른 주가 변동의 상이성을 실증하기 위해 제9차 표준산업분류 체계를 구분 기준으로 적용하였다. 이론적 근거에 따른 산업별 행태를 실증하기 위해 패널분석을 수행하였다. 2004년부터 2013년까지 10개년의 기간에 걸친 자료를 토대로 한 분석 결과 CSR 수행 성과에 대한 계수의 통계적 유의성이 결여되어 기대한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기존 연구들이 토로하였던 불충분한 시계열 자료의 문제를 재확인하는데 그친 것이다. 기간의 협소성과 함께 2007년 금융위기 및 이후의 경기침체 등이 기업으로 하여금 CSR 수행을 위한 비용 투입을 주저하게 하는 원인일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시간을 두고 점진적으로 성과를 평가하는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임을 시사한다. 즉, 자료 문제를 이유로 CSR 수행의 무용론을 제기하기 보다는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그 수행 성과를 살펴보려는 연구 접근이 활발해지기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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