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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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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민족어문학회 어문논집 어문논집 제7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27 - 35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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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제3국 출신 탈북 아동이 경험하는 언어적 어려움을 질적으로 살펴보는 데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P학교의 제3국 출신 탈북 아동 7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언어적 어려움에 대해 살펴보았다. 면담 결과, P학교의 제3국 출신 탈북 아동들은 아동기를 제3국에서 보냄으로써 기본적인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지 못한 채 남한에 입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3국 출신 탈북 아동들은 낮은 한국어능력으로 인하여 학교에 들어간 이후에도 교사 발화 및 시험 문제 이해의 어려움, 원만한 교우 관계 및 건강한 자아 정체성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3국 출신 탈북 아동들이 체계적으로 한국어를 공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특별히 제3국 출신 탈북 아동들이 남한의 정규 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집중적으로 한국어를 교육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이 연구를 통하여 제3국 출신 탈북 아동을 위한 한국어교육의 필요성이 밝혀지고 제3국 출신 탈북 아동이 한국어교육의 새로운 학습자 군으로서 조명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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