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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혜원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식공간학회 식공간융합연구 식공간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9 - 4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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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하는 사회에서 TV 홈쇼핑은 쇼핑 장소라는 물리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으면서도 마음에 드는 제품이 있을 때는 즉시 거래가 이루어 질 수 있기 때문에 그 필요성은 더 커지고 있다. 특히 소득의 증가와 쇼핑의 경로가 다양해지면서 편리성 뿐 아니라 정보성과 오락성을 겸비한 TV 홈쇼핑이 라는 유통 채을 통한 수요는 폭발으로 증가하고 있다. 식품산업에서도 마찬가지로 소비자 개개인 의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구매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차별화된 략이 시도 되고 있다. 본 연구는 TV 홈쇼핑 채을 통해 식품을 구매하는 구매자의 인식과 유형을 악하는 데에 그 목이 있다. 이를 해 우선 TV 홈쇼핑의 개념과 성장배경, 그리고 국내 TV 홈쇼핑 채의 특징에 해 알아 보았다. 한 식품의 개념과 홈쇼핑 채에서의 식품 황을 살펴보았고, 홈쇼핑에서의 구매 요인과 TV 홈쇼핑 구매자에 한 선행연구에 해서도 살펴보았다. 구매자는 모두 사회계 속에서 개인차가 있으며 이러한 개인차는 주성을 심으로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수용자 인식 연구는 사람들의 생각 과 태도를 연구하는데 가장 합하다고 단되는 Q 방법론을 용하으며 총 30개의 Q 문항을 가지 고 23명의 상자로 심층으로 조사를 진행하다. 연구 결과 홈쇼핑 채을 통한 구매자는 문화 추구 형, 디지털 코쿠닝족, 사회 추구형으로 특징지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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