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은 1977년 미국에서 우연한 기회로 시작되었다. 한 광고주가 미국 플로리다 지방 라디오 방송국(WWQT)에 광고료 대신 전동깡통따개를 현물로 방송국에 두고 가자, 방송 중에 물품을 판매하게 되었으며, 디스크자키의 소개로 인해 몇 분 만에 112개가 모두 판매되었다. 이 방송국의 사장인 버드 팩슨(Bud Paxson)은 방송을 통한 직접 판매의 가능성을 깨닫게 되었고, 로컬 방송으로 케이블 방송국 설립 이후 전국 방송으로 론칭을 하면서 HSN(Home Shopping Network)으로 발전시키게 된다.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TV 홈쇼핑은 쇼핑 장소라는 물리적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으면서도 마음에 드는 제품이 있을 때는 즉시 거래가 이루어 질 수 있기 때문에 그 필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특히 소득의 증가와 쇼핑의 경로가 다양해지면서 편리성 뿐 아니라 정보성과 오락성을 겸비한 TV 홈쇼핑이라는 유통 채널을 통한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식품산업에서도 마찬가지로 소비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구매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차별화된 전략이 시도 되고 있다. 본 연구는 TV 홈쇼핑 채널을 통해 식품을 구매하는 구매자의 인식과 유형을 파악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TV 홈쇼핑의 개념과 성장배경, 그리고 국내 TV 홈쇼핑 채널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식품의 개념과 홈쇼핑 채널에서의 식품 현황을 살펴보았고, 홈쇼핑에서의 구매 요인과 TV 홈쇼핑 구매자에 대한 선행연구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구매자는 모두 사회관계 속에서 개인차가 있으며 이러한 개인차는 주관성을 중심으로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수용자 인식 연구는 사람들의 생각과 태도를 연구하는데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Q 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총 30개의 Q 문항을 가지고 23명의 대상자로 심층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홈쇼핑 채널을 통한 구매자는 문화 추구형, 디지털 코쿠닝족, 사회 추구형으로 특징지어졌다. 초기의 홈쇼핑 시장이 맞벌이 부부나 노약자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다면 이제는 늘어나는 범죄와 교통문제, 생활권과 상점, 백화점 등과의 원거리 위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점차 이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홈쇼핑 채널은 구매자를 대신하여 적절한 상품을, 적절한 시간효용을 창출하여, 적절한 가격과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 등을 통하여 구매자에게 쇼핑의 편의와 부가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더욱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본 연구가 홈쇼핑 식품 시장이 보다 발전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마케팅 자료로 활용되었으면 한다.
In 1977, Home-Shopping began to an accidental opportunity in the United States. One advertiser left electric can openers to spot goods instead of advertising rates to a regional radio station in Florida, and 112 were all sold by introduction of a disk jockey within minutes. Bud Paxson who is the president of this broadcasting station was realized possibility of direct sales through broadcast, and since cable broadcasting station established he is developed to HSN(Home Shopping Network) releasing it in nation broadcast. TV Home-Shopping is possible immediate market price when there is a favorite product for not getting from a restriction to a physical space. That changed suddenly in the society, the necessity of TV Home-Shopping is getting more and more larger for this reason. Especially as a path of shopping is various with increase of income, the demand through distribution channels which is TV Home-Shopping that combined convenience, information, and also recreation is increasing explosively. Food industries attempt a differentiated strategy for fulling desire of consumers as providing services of an individual characteristic.
This research has a purpose in recognition and a type of a buyer buying food through TV Home-Shopping. First, we searched concept and growth background of TV Home-Shopping, and a characteristics of Korea TV Home-Shopping. We also searched concept of foods, the foods of present situation in Home-Shopping channel, the purchasing factors in Home-Shopping, and the preceding study of buyers. The buyer there is a all a different among individuals, and these difference among individuals formed around subjectivity. Q method that we was judged most suitable to study a think of people and attitude, was applied to the buyer recognition research, and we progressed the investigation in-depth with 23 people by 30 Q question item. Result of research, the buyer through Home-Shopping was specialized by culture-chase, digital cocooning, society-chase. An early Home-Shopping market was formed around a double income souple or old and the week, but today it is formed around increasing of crime and traffic issue, and a life zone with a store, and a long-distance situation from department store. Home-Shopping must seek a plan for consumers that can provide convenience of shopping and value added from created right product and right time, also from right price and efficient marketing activity. And I do hope if used as it to data to be able to go forward to in the directions that food market is developed more.
제 1 장 서 론 1제 1 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제 1 항 문제의 제기 1제 2 항 연구의 목적 3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연구의 범위 4제 1 항 연구의 방법 4제 2 항 연구의 범위 및 구성 5제 2 장 이론적 배경 6제 1 절 TV 홈쇼핑 6제 1 항 TV 홈쇼핑의 개념 6제 2 항 TV 홈쇼핑의 성장 배경 9제 3 항 국내 TV 홈쇼핑 채널 현황 17제 2 절 식품 19제 1 항 식품의 개념 19제 2 항 홈쇼핑에서의 식품 현황 20제 3 절 구매 22제 1 항 홈쇼핑에서의 구매 요인 22제 2 항 TV 홈쇼핑 구매자 특성 연구 25제 3 장 연구방법론과 연구설계 27제 1 절 Q 방법론 27제 1 항 Q 방법론 27제 2 항 Q 방법론의 특성 29제 3 항 Q 방법론과 R 방법론의 차이 31제 2 절 연구설계 36제 1 항 Q 표본 37제 2 항 P 표본 43제 3 항 Q 분류 44제 4 항 자료처리 분석 46제 4 장 연구결과 및 해석 47제 1 절 유형의 구성 47제 2 절 유형의 해석 50제 1 항 제 1 유형: ‘문화 추구형’ 50제 2 항 제 2 유형: ‘디지털 코쿠닝족’ 54제 3 항 제 3 유형: ‘사회 추구형’ 58제 3 절 유형간의 비교 62제 1 항 유형 1과 유형 2의 차이점 62제 2 항 유형 1와 유형 3의 차이점 64제 3 항 유형 2와 유형 3의 차이점 65제 5 장 결론 및 제언 67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67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9참고문헌 71부록 77Abstract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