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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난영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전시학회 무역전시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9 - 6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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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E 산업은 회의, 숙박, 식음료, 관광, 교통 등 다양한 산업과 복합적으로 얽혀 있어 파급효과가 크며, 무엇보다 일자리 창출효과가 큰 대표적 고부가가치 창조형 서비스 산업이다. MICE 산업 육성을 통한 양질의 고용창출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그에 대응하는 전문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 그러나 MICE 인력양성에서 교육계과 업계의 괴리감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제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해 가기 위한 방법으로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캡스톤 디자인은 주로 공학교육 프로그램에 적용되었으나, MICE 전공분야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한다면 현재 지적되고 있는 MICE 교육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갈 수 있는 유용성을 지니고 있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업계가 요구하는 MICE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MICE 산업의 특성, MICE 전문 인력 양성, 캡스톤 디자인 관련 선행연구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MICE 교육에 접목한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 설계를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먼저, MICE 분야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 설계는 수업시작 전 단계, 수업 진행단계, 수업종료 후 단계인 3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구체적 사항을 제시하였다. 특히,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 수업 진행 단계와 관련해서는 팀 빌딩, 주제 탐색 및 선정, 문제해결 위한 실행, 최종 결과물 완성, 최종 결과물 발표, 총괄 평가, 총괄 피드백 단계인 7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구체적 사항을 제시하였다. 캡스톤 디자인 수업의 핵심은 MICE 업계 참여 통한 실제 현장 문제해결학습, 팀 단위의 협동학습, 학부지식을 총 동원하는 종합(종합적)학습에 있으며, 결과적으로 본 수업을 통해 MICE 산업계가 요구하는 수요 지향적 인력을 양성하는 것에 최종 목표를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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