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05 - 23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특수학급에서 놀이 활동 중심의 수학 수업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변화하는 교사의 실천적 지식이 무엇이고 그러한 지식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아보는데 있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질적 연구 방법론 중 실행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연구자이자 수업자인 교사 자신과 6명의 학급 학생 그리고 4명의 참여관찰자이다. 이 연구의 결과, 놀이 활동 중심의 수학수업 실행을 통해 교사의 변화된 실천적 지식 범주는 ‘학습집단의 재구성, 소집단 협력학습의 적용’, ‘다양한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으로의 발전’, ‘수업 현장에서 나타나는 교수기술의 반성’, ‘즐겁게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자기주도적 수학수업’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 놀이 활동 중심의 수학수업은 소집단 협력학습이 주를 이루게 되며 소집단 협력학습 속에서 아동 간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졌음을 확인하였다. 놀이 활동 중심의 수학 수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학습 집단 구성과 학습자 개인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고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활동 자료와 교구를 지원하고 활동 내용과 방법을 다양하게 제시하여야 함을 경험할 수 있었다. 연구자는 반성적 수업실행을 통해 수업 장면에서의 수업기술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었고, 놀이 활동 중심의 수학 수업은 즐거운 분위기, 학습자 주도의 수업 형태, 실생활 속 문제해결 학습이라는 특징을 갖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주의할 점으로 수업에 있어 놀이 활동의 목적이 명확해야 하며, 놀이의 활용정도 즉 놀이의 역할이 분명해야 한다는 점을 경험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수업의 실행을 통해 얻은 연구자의 실천적 지식은 교사가 수업전문가로 거듭나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