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7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질문 33. 용어의 정의 41) 놀이 활동 중심의 수학 수업 42) 교사의 실천적 지식 5Ⅱ. 연구의 배경 61. 연구의 동기 62. 놀이 활동 중심의 수학 학습 이론 71) 피아제의 구성주의 82) 딘즈의 놀이의 구성으로서의 수학 93) 스캠프의 수학학습이론 104) 일반 초등수학교육에서의 놀이 활동 중심의 수학수업 113. 특수교육에서의 놀이 활동 중심의 수학수업 12Ⅲ. 연구 방법 151. 연구 방법의 개념적 틀 151) 질적 연구 맥락 152) 실행 연구 맥락 163) 연구 절차 192. 연구 참여자 및 연구 환경 221) 연구 환경 222) 연구 참여자 233. 자료 수집 261) 관찰 자료 262) 심층면담 자료 273) 문서 자료 284. 자료 분석 295. 연구의 진실성 311) 동료 연구자의 조언 312) 심층적 기술 323) 참조자료의 사용 324) 구성원 간 검토 326. 연구 윤리 32Ⅳ. 결 과 341. 학습 집단 재구성, 소집단 협력학습의 적용 351) 학생들의 수업참여양상 352) 집단구성의 방향과 중요성 383) 기존 소집단 협력학습의 한계 392. 다양한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으로의 발전 401) 학생의 구성과 특성에 대한 이해 402) 수준별 다양한 활동을 위한 준비 423) 다양하고 세밀한 수업으로의 발전 433. 수업 현장에서 나타나는 교수기술의 반성 461) 수업교수기술 적용과 반성 462) 반성을 통한 교사의 변화 504. 즐겁게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자기주도적 수학수업 511) 수업 분위기의 역할과 중요성 512) 특수학급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 구현 543) 생활 속 문제해결학습으로서의 놀이 564) 놀이 활동의 역할과 비중 58Ⅴ 논의 601. 학습 집단의 재구성, 소집단 협력학습의 적용 602. 다양한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으로의 발전 613. 수업 현장에서 나타나는 교수기술의 반성 624. 즐겁게 문제를 해결해가는 자기 주도적 수학수업 63Ⅵ 결론 및 제언 65참고문헌 68ABSTRACT 7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