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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19 - 13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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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오늘날과 같은 지식정보기반 사회에서 학습자에게 더욱 요구되는 학습역량인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점차 교수학습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소셜러닝을 위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교수매체적 속성과의 상호관계를 탐색하며,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교수학습설계 관련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서울 소재 4년제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웹서베이를 실시하여 총 396명의 응답을 받았다. 이 가운데 결측사례 등을 제외하고 최종 383명의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수집된 연구자료의 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여 단순상관분석과 정준상관분석, 두 독립집단 t-test와 일원량변령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소셜러닝을 위한 SNS의 교수매체적 속성 간에는 정적인 방향으로 밀접한 상호관계가 있었다. 이는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가진 학습자가 SNS를 활용하는 교수학습 상황에서 더 성공적으로 학업을 수행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소셜러닝을 위한 SNS의 교수매체적 속성 일부 구성요소에서 연구대상의 개인배경변인에 따른 인식 차이가 존재했다. 이는 소셜러닝 환경에서 SNS를 교수매체로 활용하고자 할 때 교수자는 학습자의 성별, 학년별, 전공별 등의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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