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우식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전주성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소셜러닝을 위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의 교수매체적 속성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소셜러닝을 위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교수매체적 속성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둘째, 연구 참여자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교수매체적 속성요인은 개인배경(성, 학년, 전공, SNS 이용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등 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의 대학교 및 대학원 재학 중인 17세에서 42세 사이에 남녀 대학(원)생 396명을 대상으로 웹서베이를 실시하였고, 최종 383명의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한 통계방법으로는 SPSS 18.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주요 통계방법으로 단순상관분석과 정준상관분석 및 성별, 학년별, 전공 계열별, 하루 SNS 사용시간 평균차이 분석을 위해 두 독립표본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하위변인인 자아개념이 SNS의 교수매체적 속성 중에서 학습활동의 촉진성, 학습정보공유의 신속성, 지식구축의 협력성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또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하위변인인 내재적 동기가 SNS의 교수매체적 속성 중에서 지식구축의 협력성과 학습활동의 저해성과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자기주도학습능력과 개인배경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중 남녀 성별에서는 개방성에서 남녀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학년별에서는 자율성, 창의성, 문제해결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NS의 교수매체적 속성과 개인배경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중 남녀 성별에서는 SNS의 교수매체적 속성 중 학습정보공유의 신속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전공 계열별 결과를 분석 한 결과 인문사회계열학생들이 자연과학계열 학생들보다 학습정보 공유의 신속성 속성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목차

국문초록 Ⅴ
영문초록 Ⅶ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문제 4
1.3 용어정리 4
제 2 장 문헌 고찰 6
2.1 자기주도학습의 개념과 자기주도학습 구성요인 6
2.1.1 자기주도학습 개념 및 필요성 6
2.1.2 자기주도학습 특징 8
2.1.3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구성요인 12
2.1.4 소셜러닝을 위한 자기주도학습의 교수-학습 환경 16
2.1.5 자기주도학습의 선행연구 17
2.2 소셜러닝을 위한 SNS 18
2.2.1 소셜미디어의 속성과 특징 18
2.2.2 SNS의 특징 및 유형 23
2.3 소셜러닝의 개념과 교육적 활용사례 26
2.3.1 소셜러닝의 개념 및 기본원리 26
2.3.2 소셜러닝의 특징 및 이론적 근거 28
2.3.3 소셜러닝을 위한 SNS의 교수매체적 속성 30
2.3.4 교육적 활용을 위한 소셜러닝 선행 연구 31
제 3 장 연구방법 37
3.1 연구대상 37
3.2 연구도구 38
3.2.1 자기주도학습능력 측정도구 38
3.2.2 SNS의 교수매체적 속성탐색 측정도구 41
3.3 자료처리 44
제 4 장 연구결과 46
4.1 자기주도학습능력과 SNS의 교수매체적 속성과의 관계 46
4.1.1 자기주도학습능력과 SNS의 교수매체적 속성의 단순상관분석 46
4.1.2 자기주도학습능력과 SNS의 교수매체적 속성의 정준상관분석 47
4.2 집단 간 평균 차이 분석 52
4.2.1 남녀 간 평균차이 검증 52
4.2.2 학년별 평균차이 검증 54
4.2.3 전공 계열별 평균차이 검증 58
4.2.4 하루 SNS 이용시간별 평균차이 검증 60
제 5 장 요약, 결론 및 제언 63
5.1 요약 및 결론 63
5.2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 록 7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