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종구 (전북대학교) 이영순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치료학회 교육치료연구 교육치료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7 - 14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마음챙김에 기반한 스트레스 완화(MBSR)프로그램이 남자 고등학생의 주의력과 정서조절 양식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전라북도 J시의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 학 중인 남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32명을 선정하였으며 참여집단과 통 제집단에 각 16명씩 배정하였다. MBSR 프로그램은 4주간 8회기를 실시하였으며, 각 회기는 90-100 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참여집단에서 3명, 통제집단에서 3명이 중도 탈 락하였다. 참여자(참여집단 13명, 통제집단 13명)들에게 마음챙김 척도, 프랑크푸르트 주의집중력 검 사, 정서조절양식 척도를 사전, 사후, 6주 후 추적 검사를 실시하여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참여집 단은 참여 전에 비해 참여 후에 마음챙김, 선택적 주의력, 지속적 주의력, 능동적 정서조절양식이 유의하게 더 증가되었으며, 회피 분산적 정서조절양식은 유의하게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효과 는 추적시기까지 유의하게 유지되었다. 통제집단에서는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자기 통제력과 지지 추구적 정서조절양식은 참여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 와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